어린이집·유치원 졸업식 답사: 답사 내용 및 지도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졸업하는 아이들이 졸업식에서 읽을 답사의 내용에 대해 공유합니다. 졸업식을 많이 경험해 보신 선생님들은 답사 글도 수월하게 쓰시겠지만 처음 졸업식을 준비하는 교사나 초임교사들은 답사 내용을 어떻게 쓸지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답사의 내용과 답사 지도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답사 내용
답사의 내용은 다양하게 쓸 수 있지만 아래는 기본적으로 많이 작성하는 답사의 예시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답사]
OOO유치원/어린이집에 입학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OOO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했던 많은 일들이 생각납니다.
친구들과 함께 뛰어놀던 바깥놀이, 맛있는 요리시간, 즐거운 노래 부르기, 신나는 체육, 선생님이 읽어주시던 동화, 새로운 경험을 하는 현장학습 등 그동안 활동했던 모든 일들을 잊지 못할 거예요.
우리에게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신 원장선생님, 담임선생님, OOO유치원/어린이집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따뜻하게 대해 주시고, 안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몸과 마음이 이만큼 자랐습니다.
OOO유치원/어린이집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멋지게 자라서 이제 초등학교에 갑니다.
언제나 사랑과 정성으로 우리를 보살펴주시고 지켜주신 부모님 사랑합니다.
항상 잘할 수 있다고 용기와 가르침 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친구들아, 그동안 즐거운 시간 함께 해서 행복했어. 더 멋진 모습으로 꼭 다시 만나자.
동생들아, OOO유치원/어린이집에서 씩씩하게 잘 지내.
사랑하는 OOO유치원/어린이집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2024년 2월 OO일
OOO유치원/어린이집 졸업생 일동
* 어린이집, 유치원의 상황에 맞게 내용을 요약하거나 늘리는 등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답사 지도
1. 답사 연습
답사 내용을 프린트하여 아이들과 답사 읽는 연습을 합니다. 예전에는 어린이집/유치원을 가장 오래 다닌 아이나 생일이 가장 빠른 아이 등 기준을 정해 졸업생 대표가 답사를 읽었으나, 요즘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답사를 많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특정 아이에게만 기회를 주지 않고 모든 아이들이 다 답사를 읽을 수 있도록 한 줄씩 돌아가면서 읽고 마지막 인사말만 다 같이 한 목소리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줄씩 돌아가며 읽기에 원아 수가 부족하면 2~3명씩 짝을 이루어 한 줄씩 읽을 수 있습니다.(아이가 읽을 부분을 글자 색깔을 달리해서 알려주거나 번호를 붙여서 알려주면 쉽게 이해합니다.)
2. 참고사항
-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을 수 있게 지도합니다.
- 아직 글자 읽는 것이 서툰 유아는 잘 읽는 유아와 짝을 지어서 읽어보게 하는 등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 바른 자세로 서서 장난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 글을 잘 읽는다고 혼자 빨리 읽지 않고 친구들과 속도를 맞추어 읽도록 연습합니다.
마무리
유치원/어린이집 졸업식 때 사용할 답사의 내용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답사 내용으로 고민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졸업식 때 특정 아이만 대표로 세우지 않고 모든 아이들이 모든 기회에 공평하게 참여하는 졸업식이 되면 좋겠습니다. 졸업식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