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그리기 발달 단계 및 단계별 지도 방법
영유아들의 그리기는 긁적이기 단계부터 시작하여 점차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표현으로 발전해 나갑니다. 영유아들의 그리기 발달 단계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각 단계에 맞는 지도 방법을 통해 아이의 창의성과 표현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영유아 그리기 발달 단계
1. 난화/긁적이기 단계 (만 1~2세)
● 초기 긁적이기 단계: 무의식적으로 선을 그리고, 무질서하며 무작위적으로 표현합니다.
● 후기 긁적이기 단계: 조절된 긁적거림을 하고, 긁적이기 한 모양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2. 기본도형 단계 (만 3~4세)
●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면서 기본적인 도형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의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그림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합니다.
● 이 시기 후반에는 대부분의 아동들이 얼굴 특징과 생김새를 그리기 시작합니다.
3. 회화기/상징주의 단계 (만 4~5세)
● 초기 회화기 단계: 다양한 상징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생각과 경험을 통해 상징은 변화합니다.
● 후기 회화기 단계: 사람, 집, 나무, 동물 등을 자신만의 생각과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단계별 지도 방법
1. 난화/긁적이기 단계 (만 1~2세)
- 평평한 종이 같은 평면적인 긁적이기 공간을 제공합니다.
- 흰 종이를 제공하여 자신이 긁적이기 한 것을 뚜렷하게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긁적이기 했던 공간에 반복적으로 긁적이기를 할 수 있으므로 잘 찢어지지 않는 종이를 제공합니다.
- 긁적이기 하는 것을 낙서라고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자유롭게 긁적이기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
- 인체에 무해한 그리기 도구를 제공합니다.
- 색깔 탐색에 집중하기보다 신체를 움직여서 긁적이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너무 많은 색깔의 크레용보다는 몇 가지 색깔의 크레용을 제공합니다.
2. 기본 도형 단계 (만 3~4세)
- 크레용 외에 사인펜, 색연필, 보드마카, 매직, 굵기가 다른 연필, 물감, 파스텔 등 다양한 그리기 도구를 제공합니다.
- 크기와 질감이 다른 다양한 종이를 제공합니다.
- 특정한 도형을 반복하여 그리도록 지도하지 말고, 유아의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합니다.
- 여러 가지 미술 재료의 특징을 탐색하고, 스스로 미술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 재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회화기/상징주의 단계 (만 4~5세)
- 다양한 미술 재료를 통해 평면활동뿐 아니라 입체적인 표현의 기회를 줍니다.
-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의 경험과 상상,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므로 그리기에 동기부여가 되도록 언어적 자극을 충분히 줍니다.
- 아동이 어떠한 사물이나 그림, 경험, 소리 등을 통해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 아동이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매번 같은 그림을 그리거나 다양하게 그리지 않는다고 해서 다그치지 않습니다.
- 다른 친구들의 미술 작품이나 다양한 그림을 함께 감상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결론
미술활동은 단순히 그림을 그리고 조형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고 언어, 수, 과학, 신체, 정서 등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영유아들의 그리기 단계를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을 통해 영유아들의 미술교육 효과를 높이고 통합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