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강박증: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
강박증이란 강박사고에 의한 생각과 행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필자는 집 안에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집에 있을 때 핸드청소기로 머리카락이 보이면 계속 치우는데요, 스스로 이게 강박인가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소아 강박증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소아강박증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소아 강박증이란?
소아 강박증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정신 건강 장애로 강박적인 생각, 강박적인 행동,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의 병행을 특징으로 합니다.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틱 장애와 동반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전문가의 도움과 치료를 통해 완화할 수 있으므로 발견했을 경우 빠른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소아 강박증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복적인 동작이나 생각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가 포함됩니다.
1. 반복적이고 과도한 손 씻기
2. 필요 없는 물건에 대한 수집
3. 물건 정돈에 집착하기
4. 특정 물건 정렬하기
5. 단어나 숫자에 집착하기
6. 수시로 옷 갈아입기
7. 문이 잠겼는지 수시로 확인하기
8. 특정 물건 만지기를 기피함
9. 피부 뜯기
10. 모발 뽑기
11. 어떠한 현상에 대해 하루에 수십 번, 수백 번씩 재확인하기
12. 물건 똑바로 놓기(예: 이불 접히지 않도록 똑바로 펴기, 미니카 줄 삐뚤어지지 않게 똑바로 줄 맞춰 세우기 등)
강박증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범주에서 벗어나면 괴로워하고 못 견뎌합니다. 예를 들어 당장 손을 씻어야 하는데 못 씻는 상황이 되면 불안, 초초해하고 내가 정리해 놓은 물건 중 하나가 삐뚤어져있으면 못 견딥니다. 또한 어떤 일에 대해 지나치게 수시로 확인을 합니다.
원인
소아 강박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회환경적 원인, 유전적인 원인, 뇌 신경계의 문제, 심리적인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뇌신경의 조절력이 약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가족 내 강박증이 있을 경우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불안, 과도한 통제와 훈육, 부모의 지나친 청결, 일관되지 않은 양육 태도 등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소아 강박증은 조기 치료와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주로 인지행동치료가 사용되며, 이는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을 다루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라는 항우울제를 병용하기도 하는데 이 방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다른 약물을 병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 방법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합니다.
결론
소아 강박증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장애입니다. 이러한 장애를 이해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강박증은 치료가 가능한 상태이며, 전문가의 도움과 가족의 지원을 받으면 어린이와 청소년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