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르치며 배우는 제이

자꾸 소리 지르는 아이. 왜 그럴까요? 원인과 대처 방법

by 꿈꾸는 제이제이 2023. 12. 24.
반응형

자주-소리-지르는-아이는-원인을-먼저-파악해야-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자꾸 소리 지르는 아이. 원인과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언어 표현이 미숙한 어린아이들은 자기표현의 방법으로 소리 지르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수준을 지나쳐 자주 소리를 지르면 소리 지르는 행동으로 또래관계의 어려움과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 자꾸 소리 지르는 아이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리 지르는 이유

 

1. 표현의 수단: 언어를 구사하기 이전에는 재미로 소리를 지를 수도 있지만, 언어 구사가 가능한 시기에는 자신의 감정 표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불만 표출의 방법이나 자신의 힘과 영향력을 시험해 보기 위한 수단으로 소리를 지를 수 있으니 즉각적으로 요구를 들어주면 소리 지르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요구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 아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소리 지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소리 지르는 행동으로 원하는 요구를 성취한 경험이 있을 때, 반복하여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행동이 강화되지 않도록 대처가 필요합니다. 만 2세~4세 경에 이러한 행동이 많이 나타납니다.

 

3. 양육환경 및 모방: 아이의 양육 환경에서 소리 지르는 모습을 많이 목격하게 되면 아이들은 모방행동으로 소리 지르는 모습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양육자들은 아이 앞에서 소리 지르는 태도보다는 적당한 톤으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4. 관심을 얻기 위한 방법: 관심과 애정이 부족하다고 여겨질 때 소리를 지름으로써 자신에게 주의 집중이 되는 경험을 통해 소리 지르는 행동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리-지르는-아이에게-과도한-반응을-보이지-않는-것이-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대처 방법

 

1. 평소 아이에 대한 애정과 관심 갖기: 평상시에 아이가 충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고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줍니다. 아이가 충분한 관심을 받는다고 느끼면 억지로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아이가 이야기를 할 때 눈을 마주치고 관심 있게 들어주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2. 침착하고 단호한 태도: 아이가 소리를 지른다고 양육자도 함께 소리를 지르면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양육자는 침착한 태도와 단호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며 소리를 지르지 않을 때 이야기를 들어줄 것이라는 단호함을 가져야 합니다. 소리를 질러서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이들이 깨닫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3. 공공장소에서의 약속 실천: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를 지르면 그 장소에서 이탈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알려줍니다. 공공장소에서 소리 지르는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경우, 부모는 아이를 그 자리에서 데리고 나와서 행동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아이는 약속을 계속 무시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반응 자제하기: 아이가 소리 지르는 행동을 할 때 깜짝 놀란다던가 과민하게 반응하면 아이는 이 것도 관심이라 느낄 수 있고, 이제 내 말을 들어주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적당히 무시하고 반응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리 지르는 행동을 부모가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끼게 해 주어야 합니다.

 

5. 소리의 강도 알려주기: 소리의 크고 작음을 이해하기 쉽도록 소리의 강도를 알려줍니다. 소리를 1, 2, 3, 4 단계 등 강도를 정하여 아이에게 상황에 따라 적당한 강도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서는 2단계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거야." 등 평상시 상황에 따른 목소리 강도를 알려줍니다. 이러한 훈련을 지속하면 아이는 스스로 소리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6. 긍정적 강화: 소리 지르는 행동 대신 적절한 표현을 했을 때 칭찬을 해 주어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합니다. 적절한 보상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보상은 금전적인 부분이 요구되는 물건보다는 어떠한 행위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지속적인 보상의 약속을 지키려면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행위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소리 지르지 않는 약속을 10번 지켰을 때 놀이공원 가기.' '오늘 마트에서 소리 지르지 않으면 좋아하는 간식 만들어주기'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결론

 

언어표현, 감정표현이 서툰 어린아이들은 소리 지르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 지르는 행동이 반복되고 지속되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생기고, 여러 사람이 있는 공공장소에서 피해를 주는 등 문제상황이 발생합니다. 가정 내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소 아이에게 관심과 애정을 보이며, 소리의 강도 알려주기, 소리 지르기에 과도한 반응 보이지 않기, 긍정적 강화하기, 공공장소에서 약속 지키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행동을 고쳐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올바른 의사소통과 감정표현을 하며 사회적 기술을 함께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